내토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여름철 안전사고 예방지도 가정통신문
작성자 이정화 등록일 10.07.16 조회수 70
첨부파일
2010 여름 안전생활 안내                                                          내토초등학교

Ⅰ 여름철 놀이 활동 시 꼭 지켜야 할 안전수칙

 1. 물놀이

  가. 수영을 하기 전에는 손, 발 등의 경련을 방지하기 위해 반드시 준비 운동을 한다.
  나. 물에 처음 들어가기 전 다리, 팔, 얼굴, 가슴 등의 순서로 물을 적신 후 들어간다.

  다. 수영도중 몸에 소름이 돋고 피부가 당겨질 때 몸을 따뜻하게 감싸고 휴식을 취한다.
  라. 물의 깊이는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갑자기 깊어지는 곳은 특히 위험하다.

  마. 물에 빠진 사람을 발견하면 주위에 소리쳐 알리고 함부로 물 속에 뛰어들지 않는다.
  바.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을 때나, 몹시 배가 고프거나 식사 후에는 수영을 하지 않는다.

  사. 수영에 자신이 있더라도  튜브를 꼭 이용한다.

   
2.수영 할 때

      일반적으로 수영하기에 알맞은 수온은 25~26℃정도이다.

  가. 준비운동을 한 다음 다리부터 서서히 들어가 몸을 순환시키고 수온에 적응시켜 수영하기
      시작한다.

  나. 초보자는 수심이 얕다고 안심해서는 안 된다.

  다. 배 혹은 떠 있는 큰 물체 밑을 헤엄쳐 나간다는 것은 위험하므로 하지 않는다.
  라. 통나무 같은 의지물이나 부유구, 튜브 등을 믿고 자신의 능력 이상 깊은 곳으로 나가지 않는다.
  마. 수영 중에 “살려달라”고 장난하거나 허우적거리는 흉내를 내지 않는다.
   

3. 보트를 탈 때

 
 가. 보트에 들어 갈 때는 배를 잘 대놓고  어른과 함께 천천히 옮겨 탄다.

    나. 배안에서 균형이 잡히면 중심을 낮춘 자세로 자리를 이동한다.

    다. 보트에서 나올 때는 보트에 들어 갈 때와 반대로 하고 내릴 때 뒷발이 배를 강 쪽으로 밀지 않도록 유의한다.
  라. 구명조끼를 착용해야 한다.
4. 자전거를 탈 때

 가. 자전거 안전하게 타기
1) 안전한 곳에서 타기
가) 비탈길, 횡단보도 등 위험한 곳에서는 내려서 끌고 가도록 한다.
나) 길을 건널 때에는 자전거에서 내려 일단 멈추어 서서 좌우를 살핀 다음 끌고 가도록 한다.
2) 자전거 올바르게 타기
가) 자전거에 올라타서 두 발끝이 땅에 닿는 자전거 자기 몸에 맞는 자전거를 골라서 탄다.
나) 타기 전에 브레이크, 타이어의 공기압, 핸들, 페달, 체인을 점검한다.
    3) 자전거 주차
가) 자전거 주차장에 바르게 세워둔다.
나) 주차장이 없으면 보행자나 차량의 통행에 방해되지 않도록 바르게 세워둔다.

※ 여름철 생활 안전 유의 사항
1) 선풍기를 켜 놓고 잠들지 않는다. (체온이 낮아져 목숨을 잃을 수 있다.)
2) 에어컨을 너무 오래 켜두면 냉방병에 걸려 건강을 해칠 수 있다.
3) 아이스크림이나 찬 음식을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한다.
4) 햇볕이 날 때 운동장에서 너무 오랫동안 운동을 하지 않는다.(일사병이 걸릴 수 있다)
5) 여름철에는 절대 자동차 안에 혼자 있지 않는다.(실내 온도가 50℃ 이상 올라갈 수 있음)
6) 집을 떠날 때에는 반드시 부모님께 말씀드리고, 정해진 시간에 돌아올 수 있도록 한다.
7) 밤늦게 돌아다니지 말고, 일찍 자고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는 습관을 갖는다.
8) 놀이기구를 이용할 때는 순서를 지키고, 안전한지 확인한 후에 이용한다.
9) 컴퓨터 게임이나 TV 시청은 건강을 생각해서 시간을 정해 놓고 한다.


      내토초등학교장
이전글 "교육복지지원사업" 신백아동복지관 여름방학 프로그램 접수 안내
다음글 2010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가정통신문